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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개론 [고전예술이 낭반예술보다 덜 발전된 예술 형태로 간주하는 헤겔의 입장]

by DarangS2 2023. 3. 15.

목차

1. 헤겔 미학은 구체적인 예술철학을 강조하면서도, 예술사에 있어서 고전예술이 낭만예술보다 덜 발전된 예술형태로 간주한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2. 고전예술이 낭만예술보다 덜 발전된 예술형태로 간주한다는 헤겔의 입장을 상징예술, 고전예술, 낭만 예술을 통해 밝히시오.


1. 헤겔 미학은 구체적인 예술철학을 강조하면서도, 예술사에 있어서 고전예술이 낭만예술보다 덜 발전된 예술형태로 간주한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헤겔의 학에서 진리의 요소는 개념이고 모든 진리는 체계화 되어야하며, 기본전제로 개념화가 가능해야한다. 또한 헤겔은 꽃나무를 진정 알기위해서는 꽃봉오리가 어떻게 꽃이 되고 열매를 맺게 되는지 그 과정을 알아야하는 것처럼 시간적 계기를 따라서 세세하게 서술 된 학만이 진정한 학이라고 하며 그 역사를 강조했다. 또한 존재의 운동과정과 “사고의 운동과정(지성과 오성)”이 대응되는 학으로 구분하였다. 헤겔에게 미란 이념이 예술 속에서 감각적 형태로 드러난 것이기 때문에 예술미를 진정한 미로 간주한다. 또한 헤겔은 예술미 속에서 이념이 감각적 형상과 관련을 맺는 양상에 따라 ‘상징예술, 고전예술, 낭만예술’ 순으로 예술이 발전한다고 주장했다. 그 중 낭만예술은 정신이 가장 성숙되어 표현된 예술이기 때문에 상징예술, 고전예술에 비해 우월하다.

 

 

 

2. 고전예술이 낭만예술보다 덜 발전된 예술형태로 간주한다는 헤겔의 입장을 상징예술, 고전예술, 낭만 예술을 통해 밝히시오.

우선 상징예술은 비유적인 예술 속에서 의식상징 표현으로 무의식적이고, 감각적 형태로 드러난 것이기 때문에 예술미를 진정한 미로 간주한다. 그리고 외적상태를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좀 더 광범위한 보편적인 의미로 파악함을 뜻한다. 상징은 어떤 의미를 표현한 것이지만 그 이념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아서 형태와 의미의 관계는 완전하게 해명된 것이 아니다. 숭고함으로서의 상징예술은 고대 동방의 건축물이나 이집트 조각과 같이 체격은 근엄함을 띠지만 다리는 자유롭지 못하며 팔과 머리는 몸체에 붙어 있어 생동감이 없는 것을 예시로 들 수 있다. 내용과 형식이 통일을 이루지 못 하여 예술이 숭고한 느낌을 준다. 충분히 성숙하지 못 한 이념은 자신을 분명히 드러내지 못하고 어렴풋이 암시만 하기 때문에 상징예술은 수수께끼 같은 성격을 띄게 되어 일종의 상징이 된다. 상징예술에서 이념이 구체화되고 성숙되면 이념은 감각적 형태 속에 직접 모습을 드러낸다. 이념은 감각적 매체와 완전한 조화를 이루게 된다. 그리스 시대의 조각과 같이 이상적 아름다움이 그리스 조각에서 완전히 실현 된다. 고전적 예술형식은 헤겔은 미의 개념이 현실화 되는데 성공을 거둔다고 평가하였다. 즉, 헤겔의 입장에서 그리스 시대는 예술의 정점에 도달한 시기가 된다. (정신과 자연속에 침투해 그와는 다른 자연을 독자적으로 구성한 것으로 정신이 자연적인 것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 예로 그리스 예술을 들 수 있으며 고전적 예술 형식을 가능하게 하는 창조적 예술가로 예술가는 기술적으로 숙련된 자로써 어떠한 방해도 없이 자유자재로 미적 형태를 만들어낸다.) 정신이 더욱 성장하여 물질적 매체를 압도하게 되면 낭만예술에 이르게 된다. 이념이 너무 자라서 형상과 조화로운 통일 속에 머무를 수 없기 때문이다. 고전예술에서 보였던 이념과 형상의 통일이 다시 파괴된다. 그렇게 되면 이념은 감각적 매체 속에서 머무르기를 거부하고 표상으로 표현된다. 예로써 낭만 예술의 최종형태인 ‘시’를 들 수 있다. 시는 낱말의 의미가 표현을 담당하여 의미라는 관념적 표상이 예술의 표현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예술의 시대는 저물어 가지만 정신은 한층 더 높은 단계에 이르게 된다. 결국, 물질적 매체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질수록 정신적 내용을 표현하는 능력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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