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텔에서 알아두어야 할 호텔 용어 A-Z 총 정리

by DarangS2 2023. 4. 20.

5월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5월에는 3일을 연속으로 쉴 수 있는 휴가가 세번이나 있다는 것 다들 아시나요?

때문에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행할 때 빠질 수 없는 호텔 안에서의 다양하고 생소한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어메니티 : amenity
  2. 얼리체크인, 레이트체크아웃 : early check-in, rate check-out
  3. RO, BF, BF
  4. 미니바 : minibar
  5. 디파짓 : Depsit
  6. 컴플리멘터리, 컴프 : Complimentary
  7. 올 인클루시브 : All-inclusive
  8. 인보이스(Invoice),  바우처(Voucher)
  9. DND : Do not disturb
  10. 오버차지 : overcharge
  11. 컨시어지 : concierge
  12.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 executive lounge
  13. 룸서비스 : roomservice

1.  어메니티 : amenity

 

 

amenity의 사전뜻은 생활 편의 시설이라는 뜻입니다.

 

호텔에서 어메니티는 보통 룸 안에 들어가면 구비되어 있는 물품들을 뜻합니다. 보통 투숙객의 입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메니티 부분은 욕실에 있는 샴푸, 린스, 바디워시, 치약, 칫솔 같은 물품들인데요.

 

그래서 어매니티를 어떤 브랜드로 쓰는지, 어떻게 구비되어 있는지가 호텔의 만족도를 정하는데 큰 영역인 것 같습니다.5성급 호텔들을 보면 호텔의 품격을 상징하듯 퀄리티 높은 브랜드의 어메니티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호캉스를 갈 때나 호텔을 정할 때 기준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2. 얼리체크인, 레이트체크아웃 : early check-in, rate check-out

 

얼리체크인? 레이트 체크아웃? 한번쯤 들어보셨죠?

 

호텔의 체크인은 입실, 체크아웃은 퇴실을 뜻합니다. 대부분의 호텔은 체크인 시간은 오후 2시, 체크아웃 시간은 오전 11시~12시입니다. 그럼 얼리체크인과 레이트체크아웃에 대해 알아볼게요.

 

  • 얼리 체크인이란?  정해진 체크인 시간보다 일찍 도착한 투숙객의 경우에 객실의 상황과 청소상태를 고려해 예정된 체크인 시간보다 빠르게 룸을 배정받아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1~2시간 빨리 체크인을 하는 경우에는 객실이 준비되어 있는 상태라면 추가금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목적지 호텔에 새벽에 도착하거나, 이른 아침 도착한 경우에 호텔비용의 일정 부분을 추가해서 내고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레이트 체크아웃이란? 얼리체크인과 반대로 정해진 체크아웃 시간보다 퇴실이 늦어지거나, 밤 늦게 비행 예정이라서 호텔에 더 머물고 싶을 때 일정 비용을 내고 퇴실시간을 연장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오후 3~4시가 최대입니다. 호캉스를 할 때에 레이트 체크아웃을 요청하면, 조식을 먹고 여유롭게 수영장과 헬스를 이용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습니다. 

 

3. 예약 시 RO ,  BF ,  BF

 

  • RO : Room only 의 약자로 객실만 포함된 가격을 뜻합니다. 조식, 부대시설의 이용은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 BF, BB : Breakfast , Bed+Breakfast의 약자로 조식이 포함된 룸을 뜻합니다. 

 

4. 미니바 : minibar

 

 

미니바는 호텔 객실 안의 냉장고에 준비되어 있는 음료나, 술, 과자, 안주를 뜻합니다.

투숙객들은 투숙 시 먹은 음료나 간식을 체크아웃 시 지불하면 됩니다. 

 

5. 디파짓 : Depsit

예약 당일에 체크인을 하지 않거나 (No show) , 투숙시 객실의 물품 파손 시, 미니바 이용 시 사용되는 보증금입니다.

디파짓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체크아웃시 전액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6. 컴플리멘터리 = 컴프 : Complimentary = comp

 

 

컴플리멘터리 또는 줄여서 컴프라고도 말합니다. 이는 객실 내 무료로 제공 되는 Tea, 커피나 물을 뜻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상품이니 자유롭게 드셔도 됩니다. 

 

Tip: 냉장고 안에 있는 미니바는 비용이 청구된다는 점과 컴플리멘터리는 무료라는 것 기억하세요! 

 

 

 

 

 

 

 

7. 올 인클루시브 : All-inclusive

올인클루시브 호텔이란 객실 가격에 호텔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의 가격이 포함되어있는 것입니다. 레스토랑, 바(Bar), 룸서비스가 객실 이용료에 모두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식, 중식, 석식 모두 포함되어 있어서 호캉스의 목적이나 신혼여행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또한 동남아 여행을 갈 때 올 인클루시브 호텔을 예약해서 수상레저나 Bar 이용을 무제한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8. 인보이스(Invoice),  바우처(Voucher)

"인보이스 말고 바우처를 보여주세요"

인보이스? 바우처?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인보이스와 바우처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인보이스 : Invice 란 호텔이나 여행사에서 발급한 영수증, 명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실제 체크인을 할때에 효력이 없다는 점이에요!! 체크인을 하기 위해서는 바우처가 필요하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 바우처 : 보통 호텔에서 전자 이메일로 발송 해주는 예약 조건이 기재되어 있는 서류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텔 숙박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호텔이 바우처를 요청하기 때문에 바우처를 실물로 출력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9. DND : Do not disturb

DND란 방 청소 서비스가 필요 없다, 방해금지 라는 뜻입니다. 보통 문 앞에 DND 팻말을 걸어놓는 방법과 객실 내에서 DND버튼을 누르면 객실 밖에 DND 불이 켜지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장기 투숙 시에 청소 서비스가 필요 없거나, 늦게까지 낮잠을 자고 싶을 때  DND 팻말을 걸어놓거나 버튼을 누르시면 된답니다. 

 

10. 오버차지 : over charge

호텔 이용시 사전에 요청하지 않은 레이트 체크아웃이나 물품 파손 시 체크아웃 시 추가로 결제되는 금액을 뜻합니다.

 

 

11. 컨시어지 : concierge

컨시어지란 호텔의 전반적인 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중세시대 초를 들고 성을 지키며 안내하는 촛불관리자 (le comte des cierges)에서 유래한 단어입니다. 따라서 현대에 이르러 호텔의 컨시어지란 고객을 맞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서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고객의 짐도 들어주고, 교통 안내와 관광서비스, 쇼핑몰 안내, 맛집 추천, 고객이 직접 구하기 어려운 티켓 구매 대행 등까지 포함된 퀄리티 높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2. 이그제큐티브 라운지 : executive lounge

 

 

executive의 사전적 의미는 고급, 중요인물을 위한다는 뜻입니다. 호텔에서 이그제큐티브 라운지는 VIP 고객들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라운지입니다. 라운지에는 조식, 조식과 저녁 사이 커피와 다과, 저녁, 저녁 와 주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메리어트 호텔의 경우 club loung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는 VIP 고객들을 위해 체크인, 체크아웃도 가능하고 신문, 잡지, PC, 미팅룸, 프린터를 이용 할 수도 있습니다.

 

 

13. 룸서비스 : room service

 

 

룸서비스란 호텔 객실에서 유선으로 주문을 하면 식사를 객실로 가져다주는 서비스입니다. 메뉴와 가격이 나와있는 안내책자가 객실 안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룸서비스 비용은 음료, 식사 등이 포함되어있으며 보통 체크아웃 시 결제하면 됩니다.


호텔에서의 생소한 용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